마스터과정 주요내용 요약

Welcome to WordPress. This is your first post. Edit or delete it, then start writing!

Advanced Sub-modalities
뇌가 자신의 경험을 부호화(coding)하는 과정은 감각적 변별능력을 통하여 가능하다. 종속모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진행과정을 이해 할 수 있으며 변화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사람들이 피하고 싶은 원하지 않는 상태와 행동을 상태를 원하는 결과로 전환시키는 다양한 고등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점

Meta-Program
meta-program은 인간의 심층에서 생각이나 감정과 행동을 이끌어가는 기준을 알아내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의사결정의 기준점을 알게 되면 자신의 삶의 의미와 타인의 삶의 기준을 알고 이를 변화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이직결정이 현재를 피하기 위해서인지(away형) 아니면 미래의 발전을 위해서인지(toward형)에 따라 삶의 양상은 달라진다. 또는 어떤 일을 자원하여 봉사를 하기로 했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서냐 자신의 만족감을 가지려는데 있었느냐 이 두 가지 중 어느 것이 더욱 중요 하냐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의 이해와 변화지원에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다. 

점

Advanced Language Pattern
사람이 선택하여 사용하는 언어를 가지고 변화를 유도하고, 이해를 넓히는 언어의 기능과 역할을 심층적으로 배운다. 자신도 모르게 사용하는 암시적 언어패턴은 일상생활 속에서 힘 있는 영향력을 가진다. 이는 제한을 가하는 자신의 강한 신념을 희석시키고, 대화의 포커스를 전환시키며, 사건이나 행동의 의미를 재도식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점

Belief Change)
모든 행동, 느낌은 신념의 산물이다. 신념은 삶의 준거이자 기준이 된다.  사람은 자신의 역량을 백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이나 경험한 사건들을 일반화 하고 자신의 신념으로 조직하여 깊이 간직하게 된다. 결국 신념이 자신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깊이 자리잡고 있는 신념을 찾아내고, 그 역할을 인식하여, 변화와 성장에 제동을 가하는 신념을 변화시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기술을 습득한다. 

점

Modeling
인간은 모방하며 학습한다. 흉내내기는 좋은 학습도구다. 인생을 살면서 닮고 싶은 사람을 닮아가려는 노력은 성장을 가속화 한다. 만약 당신에게 존경하는 사람이 없다면 완벽한 사람을 구상하기 때문이다. 모델링에서는 한 가지 일에 탁월함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 우수성은 모방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우수한 사람의 가치관 신념 마음의 기능 그리고 기능과 기술을 모델링 하는 것이 NLP의 지도 원칙이다. 우리가 잘하고 싶은 일, 그 분야에 특출한 기술을 원한다면 그것을 가진 사람의 그 기술을 원하는 다른 사람이 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이다.

점

S.C.O.R.E
스코어 모델은 문제의 심층 조직을 구체적으로 명료화시켜 처리하는 문제해결 모델이다.  정보를 입수할 때 원하는 결과와 원치 않는 문제 사이에 더욱 세부적으로 개입된 요소를 첨가 하여 문제를 전환시키고 어떤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거나 탁월한 해결을 하는데 활용되는 기법이다.  목적이 성취됨 너머의 의미를 인식하고 나아가 새로운 눈이 열리는 것 이상의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점

Core Transformation
Core Transformation 즉, 핵심층 변화는 영적 개발과 정서적치유의 가교를 이어서 문제의 가장 핵심층을 뚫고 들어가 개인이 인식하는 한계와 제한점을 넘어서 내면세계의 완충점을 형성하는 과정 이다. 이 과정을 통해 내면 깊은 곳이 숨겨진 미처 몰랐던 보물을 찾아가는 지도(map)를 만들어내게 된다. 한계를 벗어나는 지각적 감정을 크게으로 확장시켜 삶의 사소한 갈등이나 중요한 문제들을 없앨 수 있게 되는 기술이다.

점

Re-imprinting
Re-imprinting 즉, 재각인은 유아기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모델링이 의식 밖에서 일어나 각인된 자신의 정체와 관계되어 신념으로 형성된다.  이런 각인된 경험은 정서와 감정을 동반한 인지 활동으로 일상생활에 제동을 가하는 강한 힘을 행사한다. 소위 내면아이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는 어떤 일을 하게 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거나 스스로의 자아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침으로 그 느낌에서 해방될 수 있는 유의미한 재각인이 일어나게 함으로 자원 통합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모델이다.

점

Presupposition Utilization
NLP의 전제는 인간기능의 원론적 개념 또는 가정에서 이끌어낸 주제들이다. 모델들간에 차별화와 배후철학을 형성하고 지탱시키는 기본인간접근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전제가 깔고 있는 의미를 관조와 개입기법의 활용으로 새롭게 조망하고 앞으로 일어날 미래상황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키운다. 이러한 능력이 만들어지면 기존 상태에서는 생각해내지 못하던 탁월한 해결방법이 나타날 수 있게 된다.

점

Limiting Belief Out-Framing
Limiting Belief out-framing 즉, 신념도형확대는 스스로 한계짓거나 능력을 제한하는 신념이나 가정을 확대(out-frame)하여 새로운 신념을 형성하고 기존의 제한하던 신념을 없앨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되는 신념을 스스로 없앤다는 것은 융통성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이며 자신을 뛰어넘은 상승의 기법이다. 

점

T.O.T.E Model
모든 정신적 행동적 변화프로그램은 규정된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그 목적이 달성 되었을 때 확인하는 검증(Test)을 하고 탈출하게 된다.  목적이 성취되어지지 않았을 때에는 목적달성에 접근하기 위하여 다른 시도를 하여 달리 접근을 해야 한다. 다시 또 테스트를 하여 기준에 만족 되었을 때 다음 단계로 탈출(exit)을 하게 되는 방법인데 철저한 내적 변화를 확인하는 절차에 활용할 수 있다.

점

Advanced TimeLine Utilization
인간의 뇌가 기억을 Cording하는 방법은 지각을 통하여 경험되는 모든 것을 분류하고 정리한다. 시간적(Time Sorting)요소가 과거-현제-미래로, 무엇이 일어난 일이고, 무엇이 해야할 일이라는 것이 중요한 인간기능을 가늠하게 한다. 이러한 과거-현제-미래는 어떠한 선상에서 자신에게 지각이 된다. 이 지각되는 Time Line을 활용하여 어떤 경험의 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시공간을 자유롭게 자기활동에 제약 없는 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모델이다.

점

Self-Alignment
관계갈등에서 일어나는 정서경험에 새로운 이해를 가지기 위한 탐색모델로 NLP의 다중조망(Mutiful Perspective)접근방법이다.  인간관계에서나 의사소통 장면에서 자신이 자신과의 관계를 반영하는 model이다. 도전적 관계나 상호작용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입장과 여러각도로 조망을 달리하여 상황통합을 하는 능력을 얻게 한다.   문제상황의 관계되는 것은 상대방이 아니라 나 자신과 나의 관계에서 반영되어지는 결과를 내가 느끼고 행동하여 경험한다. 상대의 변화에 앞서 내적외적 지각적 입장을 바꾸어 가며 관계요소를 좀더 긍정적으로 정리하고 조절할 자원을 구축 하려는데 있다.

점

Generative Format
NLP의 개입과 관조기법을 지각적 변화에 활용한다. 또한 시간을 포함하여 과거-현재-미래를 넘나들며 나의 입장, 타인의 입장, 제3자의 입장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힘을 키운다. 메타포지션 훈련을 통해 양자물리학의 관찰자 경험을 하며 신의 눈으로 현재의 나를 바라보는 힘을 키운다. 

점

Hero’s Journey
우리의 삶은 영웅의 삶이다. 내가 실패자로 규정하면 실패자고 내가 영웅임을 선택하면 영웅이 된다. 조셉캠벨(Joseph Campbell)의 ‘신화의 힘’을 메타포로 활용한다. 소명을 듣고, 소명을 허용하며, 문지방을 넘고 지도자의 도움을 받으며 악마를 물리치는 삶의 여정은 Diltz에게 직접 훈련받은 트레이너의 지도와 맞물려 학습자들의 삶의 모델이 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