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학생들

2020년 8월 졸업

이현지 :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 연구: A시의 발당장애인 커피전문점,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창현 : 대기업 퇴직자의 새로운 직업찾기 과정에 나타난 전환학습 경험 내러티브 탐구,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2020년 2월 졸업

유혜진 :  은퇴자의 평생교육 참여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전은경 : 직업계고 취업지원관 직업사회화 과정에서의 일터 무형식학습,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2019년 8월 졸업

정윤경 : 해군 함정근무 초임부사관의 일터 무형식학습 경험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승영은: 젊은 공연예술인들의 일의 의미 탐색: 무엇이 그들을 예술에 머물게 하는가,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백도현: 학교 돌봄전담사의 직업정체성에 관한 질적연구, 아주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19년 2월 졸업

김은희, 프리랜서로 전환한 기업교육강사의 초기적응 사례연구
유주희, 기업교육명강사의 전문성확보를 위한 자기계발사례연구.

2018년 8월 졸업

류해령 : 초급사원의 직무열의에 있어 선배사원과의 ‘관계맺음’ 의미 탐색.
배아영 : 인도 내 한국 기업 근무자의 핵심역량 모델링,
이혜미 : 노인들의 일터 경험학습 사례연구,
임정현 : 재취업한 경력단절여성의 일터 무형식 학습,
정진영 : 초기경력자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최정민 : 고학력 여성의 재취업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연구,
하기연 : 중소기업 신입사원이 조직문화 적응과정에 나타난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홍정관 : 상군이 된 두 해녀의 생애사 연구

2018년 2월 졸업

31기 이은경, 엄마되기 과정에서의 전환학습 경험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32기 이은선, 청년창업가의 창업과정에 관한 경험학습 사례연구
33기 박은희, 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무형식학습사례연구
33기 정유정,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33기 최현정, NLP전문가과정 참여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33기 서태원, 자발적 경력전환 시도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
33기 임미정, 노인영어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협력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33기 전유미,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활용에 대한 학습적 의미 탐색
34기 김성우, 퇴직자 멘토들의 경험학습 사례 연구
34기 전민희,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2017년 8월 졸업

임현미,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일터적응과정에 나타난 무형식학습 경험,
정선미, 성인여성의 몸 활동 학습경험: 발레와 에어로빅 참여자 중심으로,
김애숙, 중년기 전업주부의 일상학습 경험,

2017년 2월 졸업

윤주영, 자원봉사활동의 평생교육적 의미탐색,
양주완,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를위한 민간기업의 사례연구,
전현정, 기업교육 명강사의 탄생과정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김인수, 청소년수련시설 신입청소년지도사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2016년 8월

임규희. 문해교사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김미랑. 학부모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일상학습 사례연구.
김기의. 비폭력대화 학습동아리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경험학습 사례연구.
권병희. 라이프 코칭에서의 nlp자원전략기법 활용 사례연구: 개입과 관조, 지각적 입장을 중심으로.

2015년 8월

이가람,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조상호, 자기계발을 위한 조찬모임 참석자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이진숙. 신규공무원들의 조직적응 및 업무습득을 위한 무형식학습경험 연구.

2015년 2월

김지윤, ‘대화’와 ‘만남’의 평생교육학적 의미 탐색,
임휘경, 상주희망학교’ 문해교육 과정 사례연구 -“참여지속 및 저해요인을 중심으로”-.

2014년 8월

박경아,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및 창업에 미치는 평생학습의 의미 탐색.
박은나, 무형식학습방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이지현,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성아, 중등교사들의 다문화연수 경험과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조숙희, 우수 보육교사의 일터에서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한수정, 평생교육담당자의 관계지향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 진성리더십 조절효과.

2014년 2월

김은희,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방법과 조직몰입의 관계.
양옥화,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습득이 한국사회문화 적응에 미치는 영향.
권민정, 귀농희망자 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 -농림축산식품부 및 지자체 귀농교육수료생을 중심으로-.
김진주, 기업 내 형식학습에 대한 근로자의 인식이 무형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이주아,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서나, 청소년 학습코치의 역량 요구분석.

2013년 8월

임철수, 성인 비문해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파닉스지도법 적용 사례연구,
김미예, 학습동아리 활성도가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 -H시 학습동아리를 중심으로-,
김숙희, 교육대학원생들의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박정환, 상사의 코칭행동이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현심, 진로지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규옥, 수원시 권선구 노인들의 평생교육 요구분석,
이세나,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임현숙, 화성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평생교육 요구분석.
차정숙, 북한이탈여성의 취업장벽과 취업활성화에 관한 사례연구-경기도를 중심으로-,
정미희,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S시 평생학습관 중심으로

2013년 2월

김진봉, 노인의 평생교육 강사활동 참여동기 및 지속요인에 관한 연구,
유인숙,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기관몰입의 매개효과,
우호경, 유아교육기관의 아버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이한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교육서비스가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
손미혜, 은퇴자의 은퇴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와 저해요인,
주우석, 기업교육 평가에 대한 연구,
김옥희, 학교와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초등학생의 토요휴업일을 중심으로,
김경숙,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자활프로그램연구,
유준상, 소기업의 OJT에 대한 연구,

2012년 8월

이민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평생교육 교강사 역량분석: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미술 교강사를 중심으로,
정현경, 학습공동체 운영사례 연구,
김미라, 델파이 기법을 통한 기업체 최고경영자 비서의 역할과 역량에 관한 연구,
신수영,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 요구분석,
안미영,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안주현,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이응주,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가 활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2012년 2월

김재관, 야학의 학생문화에 관한 사례 연구: ‘달님 평생학교’를 중심으로.
나재우, 이태석 신부의 삶에 대한 교육적 의미 탐색: 톤즈에서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지영, 성인학습자의 모바일러닝 참여 동기과 학습만족도 연구,

2011년 8월

김보라, 공연…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미, 교류분석을 활용한 부모교육이 부모의 자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허정,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H시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배정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효능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어재영, 평생학습도시의 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참여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도 분.
이주연, 평생교육 담당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경기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을 중심으로.
정지원, 주민자치학습센터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연구,